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음집

엑셀 암호 해제 하는법 알아보자

by :;:;: 2016. 6. 11.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제법 민감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계나 명단 등 외부로 유출되거나 다른 사람이 봐서는 안될 내용들을 다뤄야 하는 경우가 많죠. 이럴 때 엑셀 파일에 암호를 설정해 놓으면 어느 정도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암호를 설정했다가 나중에 암호가 필요 없어지면 번거롭지 않도록 엑셀 암호 해제 해주는 것이 편합니다. 하지만 엑셀 메뉴에 보면 암호 헤제에 대해 명시된 것이 없는데요. 엑셀 암호 해제 과연 어떻게 해야할까요?





덱셀 암호 해제 하려면 우선 암호 설정방법부터 알아야 하는데요.

엑셀 2010 버전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엑셀 2003이나 2007 등 다른 버전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엑셀 2010에서 좌측 상단의 파일 → 정보 탭으로 가면

자물쇠와 열쇠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사용 권한이라고 써있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암호 설정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사진처럼 문서를 암호화 하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자신이 설정하고 싶은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이 때,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헷갈리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엑셀 암호 해제 할 때도 잘 써야 하니까요.






암호를 입력하면 다시 한 번 암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혹여나 자신이 실수로 암호를 잘못 입력했을 경우를 대비한 것입니다.

암호를 똑같이 다시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시다.






그러면 사용 권한의 내용이 바뀌는데요.



기존에는 모든 사용자가 해당 문서를 열고 복사하고 수정할 수 있었다면

암호를 설정한 후에는 문서를 여는 과정부터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죠.

이제 엑셀 암호 해제 하지 않고서는 이 문서를 그냥 열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암호를 설정한 문서를 껐다가 다시 켰더니 역시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제대로 설정된 것을 확인했으니 암호를 입력해서 들어갑니다.

위에서 암호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 권한의 암호 설정 옵션으로 들어가세요.






아까 설정해 놓았던 암호가 그대로 있습니다.

엑셀 암호 해제 하려면 이 입력했던 암호를 다 지우고 공란으로 둔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답니다.

즉, 암호 자체를 지워버리는 것입니다.






액셀 암호 해제 후 다시 확인해보면 사용 권한이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 해제 메뉴가 따로 없지만 이런 식으로 엑셀 암호 해제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엑셀 암호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